100년 전통의 미국 입시 명문고 웰튼 아카데미에 영문학 교사로 새로 부임한 존 키팅(Robin Williams)은 첫 수업 시간에 '1812년 서곡'을 휘파람으로 불면서 교실에 나타나, 아무 말도 하지 않고 교실을 가로질러 나간다. 키팅은 의아해하는 학생들을 교실 밖으로 나오게 하여, 학교 입구에 있는 트로피 캐비닛 앞에 모이게 한다. 키팅은 학생들에게 수업 시간에 자신을 키팅 선생님이라 불러도 좋고, 조금 더 대담하다면, "오 캡틴, 나의 캡틴(O Captain, My Captain)"이라 불러도 좋다고 말한다. 이어서 키팅은 학생들에게 트로피 캐비닛 속에 전시되어 있는 사진 속 과거의 얼굴들을 살펴보게 하고, 그들은 지금은 수선화의 거름이 되었지만, 귀를 기울이면 너희들을 위한 그들의 속삭임을 들을 수 있을 거라고 말한다. 그리고 키팅은 귀를 기울이고 있는 학생들 뒤에서 마치 사진 속 과거의 얼굴들이 속삭이는 것처럼 속삭인다.

"Carpe Diem. Seize the day, boys. Make your lives extraordinary."

(카르페 디엠. 제군들, 현재를 즐겨라. 네 인생을 특별하게 만들어라.)

 

'죽은 시인의 사회'에서 유명한 대사인 "오 캡틴! 나의 캡틴!"은 키팅이 학생들에게 설명해 주듯, 월트 휘트먼(Walt Whitman)이 에이브러햄 링컨(Abraham Lincoln)을 위해 지은 시에서 끌고 온 것이다. 1865년에 미국의 시인 월트 휘트먼이 지은 시, 'O Captain! My Captain! (오 캡틴! 나의 캡틴!)'은 그해 4월에 암살된 에이브러햄 링컨을 추모하는 시이다. 에이브러햄 링컨은 노예를 해방시킨 미국의 제16대 대통령이다. 자신을 에이브러햄 링컨에 빗댄 키팅은 학생들을 입시지옥에서 해방시킨 참스승이다. 키팅은 학생들에게 공부보다 중요한 삶의 의미를 가르치고, 키팅의 독특한 수업 방식에 당황해하던 학생들도 점차 키팅을 따르게 된다.

'죽은 시인의 사회'를 통해 유명해진 라틴어 "카르페 디엠"은 고대 로마의 시인 호라티우스(Quintus Horatius Flaccus)가 지은 시의 한 구절, "carpe diem, quam minimum credula postero (카르페 디엠, 다음날은 가능한 한 기대하지 마라)"에서 끌고 온 것이다. 키팅은 학생들에게 "카르페 디엠"의 의미를 설명하기 위해 제라드 피츠(James Waterston)에게 로버트 헤릭(Robert Herrick)의 시, 'To the Virgins, to Make Much of Time (처녀들이여, 시간을 소중히 하라)'의 첫 연을 낭독하도록 한다. "Gather ye rosebuds while ye may, old time is still a flying, and this same flower that smiles today, tomorrow will be dying. (그대들이 할 수 있을 때 장미 봉오리를 모아라, 옛 시간은 여전히 달아나고, 오늘 미소 짓는 이 꽃이, 내일이면 죽을 것이다.)"

"카르페 디엠"은 영어로는 "sieze the day"로 번역되는데, "현재를 즐겨라" 또는 "현재를 잡아라", 즉 "할 수 있을 때 즐겨라"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죽은 시인의 사회'에서 진정으로 연극을 하고 싶어하는 닐 페리(Robert Sean Leonard)는 작년에 아버지 페리 씨(Kurtwood Smith)의 반대로 하계 간이 극장 오디션에 가지 못했었는데, 이번 '한여름 밤의 꿈'의 공개 오디션에는 아버지가 허락을 하든 하지 않든 가겠다면서 "카르페 디엠"을 외치고, 저녁 초대를 받고 간 아버지의 친구인 조 댄버리(Kevin Cooney)의 댁에서, 조 댄버리의 아들인 쳇 댄버리(Colin Irving)의 여자 친구인 크리스 노엘(Alexandra Powers)에게 첫눈에 반한 녹스 오버스트리트(Josh Charles)는 "카르페 디엠"을 외치며 용기를 내어 크리스에게 전화를 걸고, 크리스가 초대한 파티에서 소파에서 잠든 크리스를 발견하고는 "카르페 디엠"을 속삭이며 크리스의 이마에 키스를 한다.

키팅은 독특한 수업 방식으로 학생들에게 진정한 자유와 용기, 그리고 삶의 의미를 깨우쳐 준다. 키팅은 학생들에게 "시의 이해"라는 제목의 교과서 서문의 내용을 똥이라고 말하며 그 서문을 찢어 버리게 하고, 우리가 시를 읽고 쓰는 이유는 시가 예쁘기 때문이 아니라 우리가 열정으로 가득찬 인류의 일원이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의학, 법, 경영, 기술은 삶을 지속하기 위해 필요한 도구이지만, 시, 아름다움, 낭만, 사랑은 우리가 살아 있는 목적이라고 말한다. 키팅은 책상 위로 뛰어올라 학생들에게 이 위에서 세상을 보면 아주 다르게 보이듯, 사물을 끊임없이 다른 시각에서 바라보아야 한다고 말한다. 또한 키팅은 학생들에게 획일성의 위험을 알려 주기 위해 학교의 마당에서 학생들을 자유롭게 걷게 하고, 다른 사람들 앞에서 자신의 신념을 지키는 것은 어렵지만 자신의 신념은 특별하고, 자기 자신의 것이라는 것을 믿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죽은 시인의 사회'의 영화의 제목은 웰튼 아카데미의 졸업생이기도 한 키팅이 웰튼 아카데미의 학생이었던 시절에 결성한 시를 위한 모임으로, 키팅은 죽은 시인의 사회가 무엇이었는지 궁금해하는 학생들에게 옛 인디언 동굴에 모여 소로, 휘트먼, 셸리와 같은 대시인들의 시와 자작시를 낭송하는 모임이었다고 이야기해 준다. 키팅의 이야기를 들은 닐은 토드 앤더슨(Ethan Hawke), 녹스, 찰리 달튼(Gale Hansen), 리차드 카메론(Dylan Kussman), 스티븐 믹스(Allelon Ruggiero), 피츠를 구성원으로 하는 죽은 시인의 사회를 재결성한다.

'죽은 시인의 사회'에서는 영화의 제목만큼이나 여러 유명한 (죽은) 시인들의 시가 키팅과 죽은 시인의 사회의 구성원들에 의해 인용되고 있는데, 로버트 헤릭의 'To the Virgins, to Make Much of Time', 월트 휘트먼의 'O Me! O Life! (오 나여! 오 삶이여!)', 헨리 데이비드 소로(Henry David Thoreau)의 'Walden; or, Life in the Woods (월든; 숲속의 생활)', 알프레드 테니슨 경(Alfred Lord Tennyson)의 'Ulysses (율리시스)', 로버트 프로스트(Robert Frost)의 'The Road Not Taken (가 보지 못한 길)' 등이 인용되고 있다.

자기의 구태의연한 사고 방식을 타인에게 강요하는 어른들을 꼰대라고 한다. '죽은 시인의 사회'에 등장하는 모든 어른들은 키팅을 제외하고는 다 꼰대다. 그중에서도 웰튼 아카데미의 교장인 놀란 선생님(Norman Lloyd)과, 닐의 아버지인 페리 씨는 꼰대 중에 꼰대다. 놀란 선생님이 키팅의 정통적이지 않은 수업 방식에 대해 키팅에게 주의를 주는 장면에서 키팅이 놀란 선생님에게 "교육의 의도는 스스로 생각하는 것을 배우는 것이라고 생각해 왔습니다"라고 말하자, 이에 놀란 선생님의 꼰대 같은 말은 정말 밥맛이 떨어진다. "이 학생들의 나이에? 절대로 아냐. 전통과 규율이야. 학생들에게 대학 입시 준비만 시키세요."

페리 씨는 닐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는 생각하지 않고 닐에게 오로지 의사가 되기 위한 공부만을 강요한다. 페리 씨는 숨이 막힐 정도로 대단히 엄격한 아버지이다. 페리 씨가 침대에 들기 전 슬리퍼를 가지런히 정리하는 장면을 보면 관객들도 숨이 막힐 지경이다. 페리 씨는 자신을 속이고 연극 무대에 선 닐에게 웰튼 아카데미를 자퇴하게 하고, 닐을 육군 사관 학교에 보내려 한다. 그날 밤 닐은 아버지의 권총으로 자살을 한다. 놀란 선생님은 학생들을 조장하여 죽은 시인의 사회를 결성하게 하고, 닐을 자살에 이르게 한 책임을 키팅에게 전가시킨다.

'죽은 시인의 사회'의 마지막 장면은 정말 감동적이다. 이 마지막 장면 이전의 모든 이야기는 이 마지막 장면을 위한 것이라고 해도 될 만큼 감동적이다. 학교를 떠나는 키팅을 위해 토드가 놀란 선생님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책상 위에 올라서면서 "캡틴, 나의 캡틴"이라고 외치자, 다른 학생들도 토드를 따라 책상 위에 올라선다. 토드는 내성적이고 자신감도 없고 한번도 다른 학생들을 주도해 본 적도 없는 학생이었으나, 자신에게 자신감을 갖게 해 주고 진정한 용기를 가르쳐 준 키팅을 위해 처음으로 용기를 낸 것이다. 토드와 학생들의 행동은 권위적이고 꼰대 같은 학교와 놀란 선생님에 대한 저항이자, 입시지옥으로부터 자신들을 해방시켜 준 키팅의 가르침에 대한 보답이다.

"O Captain! My Captain!"

(오 캡틴! 나의 캡틴!)

 

'죽은 시인의 사회'는 6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 감독상, 남우주연상, 각본상의 4개 부문의 아카데미상 후보로 올라, 아카데미 각본상만 수상했다.

키팅이 학교를 떠나는 '죽은 시인의 사회'의 마지막 장면은 관객들에게 또 다른 가슴 아픈 여운을 남긴다. 왜냐하면 키팅을 연기한 로빈 윌리엄스가 우리 곁을 떠나 지금은 수선화의 거름이 되었기 때문이다. 스탠딩 코미디의 코미디언으로 연예계에 입문한 로빈 윌리엄스는 우리에게는 영화배우로 유명하지만, 미국에서는 코미디언으로도 유명했다. '죽은 시인의 사회'에서 키팅이 말론 브란도와 존 웨인의 성대모사를 하는 장면도 나오지만, 로빈 윌리엄스는 끊임없이 쏟아 내는 풍자와 모사로 사람들을 웃길 줄 아는 타고난 코미디언이었다. 로빈 윌리엄스는 사람들에게 큰 웃음을 주었지만, 정작 자신은 2014년 8월 14일에 자택에서 목을 매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월트 휘트먼은 노예를 해방시킨 에이브러햄 링컨을 "오 캡틴, 나의 캡틴"이라고 불렀다. '죽은 시인의 사회'에서 학생들은 자신들을 입시지옥으로부터 해방시켜 준 키팅을 "오 캡틴, 나의 캡틴"이라고 불렀다. 큰 웃음으로 사람들을 찌든 일상으로부터 해방시켜 준 로빈 윌리엄스를 "오 캡틴, 나의 캡틴"이라고 불러도 손색없을 것 같다.

'영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담과 이브 (Adam's Rib, 1949)  (0) 2022.11.12
하비 (Harvey, 1950)  (0) 2022.11.09
더티 댄싱 (Dirty Dancing, 1987)  (0) 2022.10.13
위트니스 (Witness, 1985)  (2) 2022.10.02
브레이킹 어웨이 (Breaking Away, 1979)  (2) 2022.10.02
악의 손길 (Touch of Evil, 1958)  (0) 2022.09.02
탑건 (Top Gun, 1986)  (0) 2022.08.06
빅 히트 (The Big Heat, 1953)  (0) 2022.07.30
오명 (Notorious, 1946)  (2) 2022.06.21
코다 (CODA, 2021)  (0) 2022.05.29
Posted by unforgettabl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