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에게 내일은 없다'는 1930년대 미국의 대공황기에 실제로 미국 중부 지역을 중심으로 살인과 강도, 절도 행각을 벌인 보니 파커(Bonnie Parker)와 클라이드 배로우(Clyde Barrow)의 이야기를 다룬 범죄 영화이다.

'우리에게 내일은 없다'는 미국 영화들을 '우리에게 내일은 없다' 이전의 영화들과 이후의 영화들로 구분을 할 정도로, 미국 영화사에서는 굉장히 획기적인 영화로, 1960년대 후반부터 시작된 소위 "아메리칸 뉴 시네마(American New Cinema)" 또는 "뉴 할리우드(New Hollywood)" 시대를 연 영화이자, 1970년대에 프란시스 포드 코폴라 감독의 '대부 (The Godfather, 1972)'와 같은 명화들이 나올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준 영화로 평가받고 있으며, 나아가 오늘날의 모든 사실 영화의 시초라고 할 수 있는 영화이다.

'우리에게 내일은 없다' 이전의 미국 영화들이 낭만주의적이고 다소 비현실적이며 오락 위주의 획일화된 영화들이었다면, '우리에게 내일은 없다'를 포함한 1960년대 후반의 뉴 할리우드 영화들은 이전의 영화들이 표현하지 못했던, 현재도 영화의 가장 큰 소재이며, 인간 사회악의 근원이자 인간의 본성과도 연결되는 "폭력과 섹스"에 대한 사실적이고도 대담한 표현과 함께, 기성세대와 현실 사회의 모순과 부조리를 비판하고, 나아가서는 사회의 권위에 반항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우리에게 내일은 없다'는 사회의 아웃사이더인 범법자들을 주인공으로 하여, 이들의 관점에서 사회의 모순과 부조리를 부각시키고 사회의 권위에 도전을 하고 있다. 아서 펜 감독은 클라이드(Warren Beatty)가 은행에게 집을 차압 당해 쫓겨나는 한 농부에게 이제는 은행의 소유가 된 옛집을 향해 총을 쏘게 하여 잠시나마 집을 빼앗긴 분풀이를 하게 해주고, "We rob banks.(우리는 은행 강도들입니다.)"라고 자신과 보니(Faye Dunaway)를 소개하는 장면을 영화의 초반부에 삽입시켜, 이후 보니와 클라이드가 은행을 대상으로 벌이는 강도 행각은 단지 부를 얻기 위해서가 아니라 사회의 모순과 부조리에 대한 불만의 표출이자 반항이라는 것을 관객들에게 이해시키고 있다. - 실제로도 클라이드 배로우가 살인과 강도 행각을 벌이게 된 것은 돈이 목적이 아니라 자신의 불만 표출이었다는 의견이 있었다. 클라이드 배로우는 절도죄로 체포되어 1930년 4월부터 1932년 2월 가석방이 될 때까지 수감 생활을 하는 동안 1년을 넘게 다른 고참 수감자에게 성폭행을 당했는데, 가석방 후 더욱 대담해진 그의 범죄 행각은 이에 대한 분풀이였다는 것이다.

'우리에게 내일은 없다'는 성에 대한 묘사와 이야기를 거리낌 없이 하고 있다. 반나체의 보니를 보여주는 장면을 시작으로, 영화 초반부에서 클라이드가 보니에게 자신의 남성을 과시하기 위해 총을 꺼내 보이자 보니가 총부리를 야릇하게 어루만지는 장면, 영화의 후반부에서 보니와 사랑을 나눈 듯 클라이드가 옷을 추스르는 장면은 영화가 개봉된 당시의 기준에서는 꽤 노골적인 장면들이었다. 특히 클라이드의 발기 부전과 이로 인한 보니와 클라이드의 성적인 욕구 불만을 다룬 영화의 이야기는 상당히 파격적이었는데, 클라이드에게 성적인 문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보니가 클라이드에 대한 사랑을 버리지 못하고 클라이드와 함께 벌이는 강도 행각은 보니 또한 클라이드와 마찬가지로 사회에 대한 불만과 답답한 현실 사회로부터의 탈출 욕구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을 관객들에게 상기시켜 주고 있으며, 보니와 클라이드의 성적인 욕구 불만을 이들의 사회에 대한 불만과 결부시키고 있다.

'우리에게 내일은 없다'는 성에 대한 묘사뿐만이 아니라 폭력에 대한 묘사도 꽤 충격적인데, 특히 미국 영화사에서도 가장 유명한 장면 중 하나인 보니와 클라이드가 기관총으로 난사 당하는, 너무나도 잔인하고 사실적인 마지막 장면은 영화가 개봉된 당시에는 상당히 충격적인 장면이었다. 작은 폭탄과 함께 설치한 가짜 피가 담긴 팩이 작은 폭탄과 함께 터지면서 총상을 묘사하는 영화 기술이 '우리에게 내일은 없다'에서 처음 사용되었는데, 이러한 영화 기술의 발달은 폭력을 굉장히 사실적으로 묘사할 수 있게끔 해주었다.

사회의 권위에 대한 도전이 밑바탕에 깔려있는, 신선하고도 파격적인 내용과 함께, 사실적이고 충격적인 폭력과 섹스에 대한 묘사, 그리고 여기에 유머까지 결합된 '우리에게 내일은 없다'는, 특히 젊은 관객들의 호응을 이끌어내어 흥행 대박을 터뜨리게 된다. 하지만 영화가 발표되었을 당시에는 '우리에게 내일은 없다'가 워낙 새로운 형식의 영화였기 때문에, '우리에게 내일은 없다'의 진가를 미처 알아채지 못한 여러 영화 평론가들로부터 혹평을 받았다. 나중에 영화의 흥행 성공과 이후 할리우드 영화들에 미친 막대한 영향에 힘입어 '우리에게 내일은 없다'에 대한 재평가가 이루어졌다.

'우리에게 내일은 없다'의 성공으로 '우리에게 내일은 없다'와 비슷한 여러 뉴 할리우드 영화들이 쏟아져 나오는데, '우리에게 내일은 없다'에서의 유머를 부각시켜 '우리에게 내일은 없다'에서 파생되어 나온 영화가 조지 로이 힐 감독의 '내일을 향해 쏴라 (Butch Cassidy and the Sundance Kid, 1969)'이며, '우리에게 내일은 없다'의 사실적이고 충격적인 폭력에 대한 묘사를 더욱 발전시킨 영화가 "폭력의 피카소"란 별명을 가지고 있는 샘 페킨파 감독의 '와일드 번치 (The Wild Bunch, 1969)'이며, 그리고 '우리에게 내일은 없다'의 파격적인 성에 대한 표현을 더욱 대담하게 발전시킨 영화가 존 슐레진저 감독의 '미드나잇 카우보이 (Midnight Cowboy, 1969)'이다.

이제는 할리우드를 대표하는 연기파 배우들로 인정을 받고 있지만, '우리에게 내일은 없다'에 출연할 당시에는 신인이었던 보니 역의 페이 더너웨이와 클라이드의 형인 벅(Gene Hackman) 역의 진 핵크만의 연기가 인상적이다. C. W. 모스(Michael J. Pollard) 역의 마이클 J. 폴라드와 벅의 아내 블랜치(Estelle Parsons) 역의 에스텔레 파슨스는 각각 아카데미 남우조연상과 아카데미 여우조연상 후보에도 오르는데, 에스텔레 파슨스만 수상을 했다. 그리고 보니와 클라이드 일당에게 납치를 당하는 유진(Gene Wilder) 역의 진 와일더의 모습도 잠깐 볼 수 있는데, '우리에게 내일은 없다'가 그의 영화 데뷔작이다.

Posted by unforgettabl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