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을 향해 쏴라'는 1890년대에 실제로 와일드 번치(The Wild Bunch) - 같은 해에 나온 샘 페킨파 감독의 '와일드 번치 (The Wild Bunch, 1969)'와의 혼란을 피하기 위해, '내일을 향해 쏴라'에서는 와일드 번치라는 이름 대신에 "The Hole in the Wall Gang"이란 이름을 사용하고 있는데, Hole in the Wall은 와이오밍주에 있었던, 당시 부치 캐시디의 와일드 번치를 포함, 여러 갱단과 범법자들이 은신처로 사용했던 장소의 이름이다 - 라는 갱단을 조직하여 열차와 은행을 대상으로 강도질을 한 "부치 캐시디" Robert LeRoy Parker와 "선댄스 키드" Harry Longabaugh의 이야기를 다룬 서부 영화이다.

'내일을 향해 쏴라'가 나온 1960년대 후반은 아서 펜 감독의 '우리에게 내일은 없다 (Bonnie and Clyde, 1967)'로 시작된, 특히 젊은 영화인들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형식의 영화 제작의 물결이 미국 영화계에 일고 있던 시기였다. 이 시기에 나온 영화들의 가장 큰 특징을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사실성과 반항"이다. 기존의 영화들이 표현하지 못했던 폭력과 섹스에 대한 사실적이고도 대담한 표현과 함께, 기성세대와 현실 사회의 모순을 비판하고, 나아가서는 사회의 권위에 도전하는 내용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또한 주로 범법자들 - '우리에게 내일은 없다', '내일을 향해 쏴라', '와일드 번치' - 이나 사회에서 소외된 계층들 - '이지 라이더 (Easy Rider, 1969)', '미드나잇 카우보이 (Midnight Cowboy, 1969)' - , 그리고 사회에 아직 물들지 않은 순진한 청년 - '졸업 (The Graduate, 1967)' - 을 주인공으로 내세워 관객들로 하여금 그들에 대한 동정심을 가지게 하여 잘못된 현실 사회를 부각시키고, 이러한 사회에 대한 비판에 동참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그래서 이 시기에 나온 영화들을 보면 대부분 영화의 이야기나 분위기가 굉장히 어둡고 비관적이다. '내일을 향해 쏴라'는 이 시기에 나온 다른 영화들에 비하면 비교적 밝고 경쾌한 분위기의 영화인데, 그래서 겉보기에는 단순히 코믹하고 쾌활한 서부 액션 영화로 보이지만 그 이면에는 이 시기의 다른 영화들과 마찬가지로 반항과 슬픔이 짙게 배어 있는 영화이다.

"Who ARE those guys?"

(도대체 저놈들은 누구야?)

 

부치 캐시디(Paul Newman)와 선댄스 키드(Robert Redford)는 표면적으로는 열차와 은행을 터는 범법자들이지만, 상징적으로는 모순된 사회에 반기를 든 반항아들이다 - 사회의 엘리트를 상징하고 있는 유니언 퍼시픽 철도 회사 직원인 우드콕(George Furth)과는 극히 대조적이다. 부치 캐시디와 선댄스 키드는 유니언 퍼시픽 열차의 금고를 연거푸 털고, 결국 유니언 퍼시픽 철도 회사 사장 E. H. 해리먼(Edward Henry Harriman)이 고용한 사람들에게 쫓기는 신세가 된다. 이 추격전은 실체 없는 사회의 억압을 상징하고 있는데, 영화에서도 추적자들의 얼굴을 보여주지 않고 있다. 부치 캐시디와 선댄스 키드는 이 정체 모를 추적자들에게 쫓기는 위급한 상황에서도 서로에게 하는 "Who ARE those guys?"라는 대사로 관객들에게 웃음을 주고 있는데, 이 대사에는 실체가 없는 사회의 억압에 대한 분노와 그에 대한 반항이 고스란히 담겨져 있다.

추적자들에게서 가까스로 벗어나긴 했지만 부치 캐시디와 선댄스 키드는 추적자들이 계속 자신들을 추적할 것이라 직감하고 선댄스 키드의 애인 엣타 플레이스(Katharine Ross)와 함께 볼리비아로의 도피를 결심한다. 하지만 그곳에서도 그들은 자유롭지 못했다. 추적자들은 볼리비아에까지 그들을 추적해 왔으며, 특히 자본주의와 결탁된 사회는 경제적 어려움에 빠진 그들을 더욱더 자유롭지 못하게 만들었다. 새로운 삶을 살아보고자 일자리도 알아보지만 그들을 이미 문제아로 찍어버린 사회는 그들에게 새로운 삶을 허락하지 않았다. 무엇보다 그들 자신들이 애초부터 우드콕처럼 사회에 길들여져 살 수 있는 이들이 아니었다 - 광산 관리인 퍼시 게리스(Strother Martin)가 일자리를 구하러 온 그들에게 땅에 떨어진 돌멩이를 총으로 맞춰 보라고 하자 선댄스 키드는 꼿꼿하게 서서는 맞추지 못하고 자기 방식대로 총을 쏘아 돌멩이를 맞추는 장면이 있는데, 그들이 사회의 짜여진 틀에 살 수 있는 이들이 아님을 간접적으로 보여 주는 장면이다.

그들은 다시 강도질을 하게 되지만 그들의 이러한 생활도 그리 오래 가지는 못한다. 그들은 볼리비아의 한 마을에서 경찰들에게 포위되고 총상까지 입게 된다. 부치 캐시디와 선댄스 키드가 포위된 건물에서 뛰쳐나가는 행동은 단순히 삶을 포기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에 대한 반항이자 자유를 위한 몸부림이다. 부치 캐시디와 선댄스 키드가 포위된 건물에서 뛰쳐나오는 장면이 정지 화면으로 바뀌는 이 영화의 마지막 장면은 진한 여운을 남기는 명장면이다.

조지 로이 힐 감독은 부치 캐시디와 선댄스 키드에게 강도질을 할 때나, 쫓기고 있는 위급한 상황에서도 유머를 잃지 않게 한다거나, 특히 그들을 사람들을 해치지 않는 범법자들로 설정, 관객들로 하여금 그들에게 친근감을 가지게 하여 사회의 틀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살고자 한 그들을 이해하고 동정하게끔 하고 있다.

'내일을 향해 쏴라'에서 가장 유명한 장면인, 이 영화의 음악을 담당한 버트 베체라치의 'Raindrops Keep Fallin' on My Head'를 배경으로 부치 캐시디와 엣타 플레이스가 자전거를 타는 장면은 영화가 끝나도 쓰린 마음과 함께 기억에 남는 명장면이다. 경쾌한 음악과 함께 자전거를 타는 부치 캐시디와 엣타 플레이스의 모습이 마냥 행복해 보이지만, 한편으로는 미래가 불확실한 그들이 마냥 안쓰러워 보인다.

'내일을 향해 쏴라'는 아카데미 각본상에 빛나는 윌리엄 골드만의 뛰어난 각본과 아카데미 촬영상에 빛나는 콘래드 L. 홀의 아름다운 영상, 조지 로이 힐 감독의 참신한 연출 감각, 그리고 할리우드를 대표하는 진정한 두 스타 배우 폴 뉴먼과 로버트 레드포드의 멋진 연기가 조합되어 완성된 정말 매력이 넘치는 영화이다.

Posted by unforgettabl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