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백 년에 고락이 상반이라는 속담이 있다. 인생살이에 괴로운 일과 좋은 일이 반반임을 이르는 말이다. 제임스 L. 브룩스 감독의 '애정의 조건'은 영화의 이야기뿐만이 아니라, 영화의 형식이 이 속담과 너무나 잘 맞아떨어지는 영화이다. '애정의 조건'의 이야기는 과부인 오로라(Shirley MacLaine)와, 그녀의 외동딸 엠마(Debra Winger)가 괴로운 일과 좋은 일이 반반인 인생을 살아가면서 서로 대립하기도 하고 서로에게 실망하기도 하지만, 결국에는 서로에 대한 사랑을 확인하는 과정을 다루고 있다. 제임스 L. 브룩스 감독은 오로라와 엠마, 두 모녀의 이야기에, 희극과 비극을 적절하게 배합하여 관객들을 때로는 포복절도하게 만들기도 하고, 때로는 많은 양의 눈물을 흘리게 만들기도 하는, 웃음과 눈물이 반반인 영화를 만들었다.

'애정의 조건'은 오로라가 어떤 엄마인지 보여주는 장면으로 시작을 한다. 오로라는 엠마가 유아 돌연사하지 않을까 걱정하여 5분마다 자고 있는 엠마를 굳이 깨워 확인을 하는 극성스런 엄마이다. 또한 철부지 같은 엄마이기도 하다. 남편을 잃고 마음이 허전한 오로라는 어린 엠마(Jennifer Josey)에게 같이 자자고 떼를 쓰기도 한다. 어른이 된 엠마는 이러한 엄마에게서 하루빨리 벗어나기 위해 엄마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서둘러 결혼을 한다. 장래성이 없는 플랩(Jeff Daniels)이 사위로 못마땅한 오로라는 딸의 결혼식에 참석조차 하지 않는다.

엠마는 대학 교수가 된 남편을 따라 아이오와로 이사를 가고, 딸을 보내고 마음이 허전한 오로라는 옆집에 사는 전직 우주비행사 게릿(Jack Nicholson)과 데이트를 즐긴다. 남편을 잃은 후 남자와 관계를 가져본 적이 없는 오로라는 게릿과 사랑에 빠진다. 한편 두 아이의 엄마가 된 엠마는 플랩의 외도로 우울증에 빠지고, 자신 또한 우연히 만난 은행원 샘(John Lithgow)과 잦은 만남을 가지며 자신의 외로움을 달랜다.

난 아직까지 '애정의 조건'만큼 아주 평범한 미국 사람들의 아주 소박한 인생살이 이야기를 감동적으로 다룬 미국 영화를 보지 못했다. '애정의 조건'은 사람 사는 것은 세상 어디서나 다 똑같구나라는 생각이 저절로 들게 만드는 영화이다. 제임스 L. 브룩스 감독은 '애정의 조건'이 영화의 극적인 구성을 위한 특별한 이야기가 없는 평범한 사람들의 인생살이 이야기를 다룬 영화이니만큼 자칫 지루해질 수도 있는 영화의 이야기에 재미있는 유머들을 곁들여 영화를 지루하지 않게 만들었을 뿐만 아니라, 괴로운 삶 속에서도 또 웃고 사는 것이 인생살이라는 것을 자연스럽게 관객들에게 보여주고 있다. 무엇보다도 이러한 이야기의 전개가 굉장히 자연스럽다. 영화의 이야기에 곁들인 재미있는 유머들도 인위적이라는 느낌이 들지 않으며, 엠마가 암 판정을 받고 시한부 인생을 살게 되는 슬픈 이야기로의 갑작스런 전환도 마치 이런 것이 인생이라고 이야기하고 있는 것처럼 자연스럽다.

엠마가 암에 걸려 죽어가는 장면은 관객들로 하여금 정말 많은 양의 눈물을 흘리게끔 만든다. 엠마가 병원에서 타미(Troy Bishop)와 테디(Huckleberry Fox), 어린 두 아들과 마지막 인사를 나누는 장면과, 엠마가 엄마와 눈을 마주치면서 마지막 숨을 거두는 장면은 정말 눈물 없이는 볼 수 없는 장면들이다.

엠마를 떠나보내고 어린 손녀 멜라니(Megan Morris)를 안고 미소를 짓는 오로라의 모습을 보여주는 '애정의 조건'의 마지막 장면은 인상적이다. 비록 사랑하는 딸을 잃었지만, 살아가야 하는 사람은 또 그렇게 살아가는 것이 인생살이인 것이다.

'애정의 조건'은 출연 배우들의 연기가 정말 인상적인 영화이다. 엄마 오로라와 딸 엠마를 각각 연기한 셜리 맥클레인과 데브라 윙거는 나란히 아카데미 여우주연상 후보에 오르는데, 셜리 맥클레인이 수상을 한다. 데브라 윙거는 전해에도 '사관과 신사 (An Officer and a Gentleman, 1982)'에서 폴라(Debra Winger) 역으로 아카데미 여우주연상 후보에 올랐었으나 수상은 하지 못했었다. 오로라의 남자 게릿과 엠마의 남자 샘을 각각 연기한 잭 니콜슨과 존 리스고우도 나란히 아카데미 남우조연상 후보에 오르는데, 잭 니콜슨이 수상을 한다.

'애정의 조건'에서 제작과 연출, 각본을 담당한 제임스 L. 브룩스 감독은 작품상과 감독상, 각본상의 3개 부문의 아카데미상을 수상한다. '애정의 조건'은 총 5개 부문의 아카데미상을 수상했다.

'애정의 조건'의 원작은 래리 맥머티의 동명의 소설이다. 래리 맥머티는 '마지막 영화관 (The Last Picutre Show, 1971)'의 원작 소설도 썼으며, '마지막 영화관'의 각본도 썼다. 최근에는 '브로크백 마운틴 (Brokeback Mountain, 2005)'의 각본을 써 아카데미 각본상까지 수상했다.

'애정의 조건'의 성공으로 13년 뒤에 로버트 할링 감독이 연출하고, 셜리 맥클레인과 잭 니콜슨이 원래의 역할로 다시 출연한 속편 '애정의 조건 2 (The Evening Star, 1996)'가 나오지만, '애정의 조건'의 성공을 재현하지는 못했다.

Posted by unforgettabl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