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팅 (The Sting, 1973)

영화 2009. 4. 15. 12:06

'스팅'은 조지 로이 힐 감독과 더이상 설명이 필요없는 할리우드 최고의 두 남자 배우 폴 뉴먼과 로버트 레드포드가 '내일을 향해 쏴라 (Butch Cassidy and the Sundance Kid, 1969)' 이후 4년 만에 다시 만나 만든 영화로, 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등 7개 부문의 아카데미상을 수상한 작품이다.

'스팅'은 교묘하게 꾸민 신용 사기라는 뜻의 영화 제목처럼 두 전문 사기꾼인 곤도르프(Paul Newman)와 후커(Robert Redford)가 교묘한 방법으로 사기를 쳐 갱 두목을 골탕 먹이는 과정을 보여 주고 있는데, 이 과정에서 영화 속의 갱 두목뿐만 아니라 영화를 보는 관객들에게까지 사기를 치는 기발하고 독특한 이야기의 전개를 보여 주고 있다. 관객들은 두 전문 사기꾼이 갱 두목을 사기치기 위해 면밀히 세운 계획들을 치밀하게 진행시키는 과정을 처음부터 지켜보면서도 자신들 또한 두 전문 사기꾼에게 속고 있었다는 사실을 영화의 마지막에 가서야 알게 된다.

'스팅'의 또다른 특색은 영화가 여러 파트로 나뉘어져 각각 제목이 붙여져 있는데, 각 파트에서 단편적으로 다루어진 미스터리한 사건들이 마지막 파트에서 퍼즐이 맞추어지듯 사건들의 전말이 하나 하나 밝혀지고, 이 모든 사건들이 곤도르프가 주도면밀하게 진행시킨 계획된 것들이었음이 드러난다. '스팅'은 이러한 기발한 이야기의 전개 구조 위에 재미있는 대사들과 폴 뉴먼, 로버트 레드포드의 멋진 연기가 어우러진, 이 영화의 배경 음악인 스콧 조플린의 경쾌한 음악만큼이나 유쾌한 코믹 영화이다.

후커와 그의 동료 콜만(Robert Earl Jones)과 어리(Jack Kehoe)는 한 행인을 상대로 사기를 쳐 11,000 달러라는 거금을 가로찬다. 하지만 자신을 괴롭히는 타락한 경관 스나이더(Charles Durning)로부터 그 돈이 갱 두목인 로네건(Robert Shaw)의 돈임을 알게 된 후커는 자신과 동료들이 위험에 빠진 것을 뒤늦게 깨닫는다. 결국 콜만이 로네건의 부하들에게 목숨을 잃게 되고, 후커도 로네건의 부하들에게 쫓기는 신세가 된다.

계획

 

후커는 콜만의 복수를 위해 콜만이 죽기 전 자신에게 소개시켜 준 곤도르프를 찾아가 도움을 요청한다. 이에 곤도르프는 동료들을 모으고 로네건을 골탕 먹이기 위한 치밀한 계획을 세운다. 로네건이 뉴욕에서 시카고로 오는 기차에서 포커 게임을 즐겨 한다는 정보를 입수한 곤도르프는 자신이 세운 계획에 로네건을 끌어들이기 위한 일단계로 로네건과 포커 게임을 하기 위해 기차를 타기로 한다.

낚시

 

빌리(Eileen Brennan)를 시켜 로네건의 지갑을 소매치기한 곤도르프는 로네건의 돈으로 로네건과 포커 게임을 한다. 이러한 사실을 모르는 로네건은 속임수까지 써서 곤도르프를 이겨 보려고 하지만 또다른 속임수를 쓴 곤도르프에게 15,000 달러를 잃고 만다. 하지만 지갑을 잃어버린 로네건은 당장 곤도르프에게 돈을 지불하지 못하게 되고, 이에 곤도르프는 5분 뒤에 자기 사람을 보낼테니 돈을 준비하라고 오히려 성질을 낸다. 로네건을 사기치기 위한 자금까지 확보한 곤도르프는 후커를 로네건에게 보내 15,000 달러마저 받아오게 한다. 자신을 "켈리"라고 소개한 후커는 곤도르프를 배신하는 척하면서, 곤도르프에게 돈을 잃고 화가 나 있는 로네건에게 OTB(경마장 밖에서 마권 팔기)를 운영하고 있는 곤도르프를 쓰러뜨리고 그의 사업을 가로찰 방법이 있으니 동업을 하자고 꼬드긴다.

이야기

 

켈리는 경마의 결과를 미리 알고 있는 시카고 웨스턴 유니언(미국의 전신 회사)에서 일하고 있는 친구의 도움으로 곤도르프의 OTB에서 큰 돈을 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로네건에게 자세하게 이야기한다. 그리고 실제로 친구가 가르쳐준 말에 베팅을 해서 돈을 따는 것을 로네건에게 직접 보여 준다. 하지만 아직 켈리의 이야기를 의심하는 로네건은 전신 회사에 있는 켈리의 친구를 직접 만나 보기를 원한다. 그러나 실제로는 전신 회사에 친구가 없는 후커는 이 사실을 곤도르프의 동료인 키드 트위스트(Harold Gould)에게 알리고, 이에 키드 트위스트는 대책을 강구한다. 한편, 아직 켈리와 후커가 동일인물인 줄 모르고 있는 로네건은 자기의 돈 11,000 달러를 가로찬 후커를 잡기 위해 "살리노"라는 전문 킬러를 보낸다. 그리고 가죽 장갑을 낀 의문의 사나이가 후커를 미행하기 시작한다.

전신

 

키드 트위스트는 자신이 전신 회사에서 일하고 있는 켈리의 친구로 가장하여 로네건을 만난다. 켈리의 친구를 만나도 여전히 믿음이 가지 않는 로네건은 더 큰 돈을 베팅하기 전에 일단 15,000 달러로 한번 더 시험해 보기를 원한다. 한편, 후커를 잡으려고 혈안이 되어 있는 스나이더 경사는 때마침 후커를 이용하여 곤도르프를 잡으려는 FBI 요원 폴크(Dana Elcar)로부터 후커를 잡아 오라는 지시를 받는다. 이런 와중에 후커는 식당에서 일하는 로레타(Dimitra Arliss)라는 여자에게 호감을 갖게 되고 결국 사랑에 빠진다.

폐쇄

 

15,000 달러를 가지고 곤도르프의 OTB에 다시 나타난 로네건. 하지만 이 돈을 지불할 능력이 없는 곤도르프는 로네건이 베팅을 하는 순간 경마가 이미 시작되었다고 속여 베팅 창구를 폐쇄한다. 이런 사실을 모르는 로네건은 자신이 베팅하려고 한 말이 또다시 우승하자 이제는 켈리와 켈리의 친구를 믿기 시작하고, 드디어 자신의 돈 50만 달러를 베팅하기로 결심한다. 한편, 후커는 결국 스나이더 경사에게 잡혀 FBI 요원 폴크를 만나게 된다. 폴크는 후커에게 곤도르프를 잡는데 협조하라고 협박을 하고, 어쩔 수 없이 후커는 자신은 풀어준다는 조건으로 폴크의 제안을 받아들인다.

스팅

 

켈리의 친구를 믿고 50만 달러를 베팅하기 위해 곤도르프의 OTB에 나타난 로네건. 하지만 이때 FBI 요원 폴크와 스나이더 경사가 곤도르프를 체포하기 위해 OTB를 급습하고, 후커의 배신을 알아차린 곤도르프는 후커를 총으로 쏴 죽인다. 곤도르프도 폴크의 총에 맞고 쓰러진다. 순식간에 벌어진 일에 당황한 로네건은 자신의 돈 50만 달러를 챙길 여유도 없이 아수라장이 된 곤도르프의 OTB를 빠져나간다. 그리고 다음 장면에서 관객들은 깜짝 놀랄 반전을 보게 된다. 또한 로레타의 정체와 후커를 미행한 가죽 장갑을 낀 의문의 사나이의 정체도 영화의 마지막 파트인 "스팅"에서 모두 밝혀진다.

Posted by unforgettable
,